티스토리 뷰
용암동 요통한의원 허리 만성통증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현대인이라면 한 번쯤 경험해봤을 요통.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오래 앉아 있었을 때, 혹은 특별한 이유 없이도 갑자기 찾아오는 허리 통증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줍니다. 요통은 단순한 근육 뭉침에서부터 디스크, 척추 질환까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화되기 전에 용암동요통한의원을 통해 적절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로 인해 요통을 겪는 젊은층 환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통이란, 요추 부위에 생기는 통증을 말합니다. 이 통증은 허리 중심에 국한되기도 하고, 엉덩이, 다리, 심지어 발끝까지 뻗어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요통은 대개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요통은 단순한 피로나 근육통으로 시작해 심각한 척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근육과 인대의 손상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무리하게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잘못된 자세로 앉아 있을 때 허리 근육이 과긴장되어 손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허리디스크는 허리뼈 사이의 추간판이 밀려나 신경을 압박하며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엉치나 다리까지 통증이 퍼질 수 있고, 심하면 저림이나 마비 증상이 동반됩니다.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것으로, 보통 중장년층 이상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걸을수록 통증이 심해지고, 잠깐 쉬면 나아지는 특징이 있다고 용암동요통한의원에서는 말합니다.
골반이 틀어지거나 체형이 불균형 한경우 한쪽 다리에 무게를 싣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등으로 골반이 틀어지면 허리에 부담이 가중되며 요통이 반복적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복부 비만이 있을 경우 허리에 부담이 커지고, 허리 주변 근육이 약할 경우 쉽게 통증이 생깁니다. 요통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허리를 구부릴 때나 앉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허리에서 엉치, 허벅지, 다리까지 방사통이 이어지게 됩니다. 오래 서있거나 걷는 것이 어렵고, 아침에 일어날 때 허리가 뻣뻣하거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용암동요통한의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통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합니다. 장시간 앉을 때 허리를 곧게 펴고 등받이에 등을 붙여 앉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춰 목이 숙여지지 않게 하시기 바랍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 땐 허리를 숙이지 말고, 무릎을 굽히고 다리 힘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비만은 허리 디스크나 관절에 부담을 줍니다. 식습관 개선과 꾸준한 운동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딱딱하거나 푹 꺼지는 침대는 피하고, 옆으로 자되 다리 사이에 베개를 두면 허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용암동요통한의원에서는 설명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요통을 단순히 ‘근육통’으로 보지 않고, 신체 내부의 불균형 또는 장부 기능 저하, 기혈의 정체, 외부의 풍한습사 등 다양한 원인으로 파악합니다. 한약은 통증 개선 뿐만 아니라 허리 근육과 인대, 뼈를 강화해줍니다. 또한, 기혈을 보충하고 어혈을 제거하여 통증의 원인을 다스리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침은 통증을 유발하는 경혈을 자극해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급성 통증이나 허리 삐끗함, 디스크 초기 증상에 즉각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으로 근육, 관절, 척추를 교정하여 틀어진 골반이나 척추의 정렬을 회복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요통은 단순한 근육통을 넘어 몸 전체의 불균형을 드러내는 경고 신호일 수 있습니다. 허리는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는 중심 축으로, 잘못된 체형, 골반 불균형, 장부 기능 저하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과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인해 자세 불균형이 만성 요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